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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ws 2022-10-14

소화전 설비용 커넥터 밸브 시스템 소개글.

안녕하세요, 마스텍입니다.오늘은 마스텍이 연구에 참여하고 있는소화전 설비용 커넥터 밸브 시스템을 소개하려고 합니다.먼저 '소화전 설비용 커넥터 밸브 시스템' 이 무엇일까요?소화전 설비용 커넥터 밸브 시스템은 국내 소화전 설비에 사용되는 개폐 밸브를 대체하기 위한 기술로써,한국항공우주연구원(이하 ‘KARI’)에서 나로호 발사체에 적용하기 위해 대구경 사이즈의 고유량 밸브를 개발한 것입니다.여기서 잠깐, 소화전 밸브 개발이 왜 필요할까요?소화전 밸브 개발 필요성 첫 번째 이유!현재 소방 분야 적용된 대부분의 소재들은 주철입니다. 내식성이 약한 주철은 녹이 잘 슬어 화재 진압 시 미작동되는 경우가 종종 보고됩니다. 그 때문에 당연히 골든 타임을 놓치게 되고 피해는 커지게 됩니다. 또한, 녹물이 우리들의 주거시설에 유입되면 일상 생활에 불편함을 주게 됩니다.소화전 밸브 개발 필요성 두 번째 이유!현재 우리 주변에 설치된 소화전은 매립되어 있는 배관과 일체형으로 설계 제작되어 있기 때문에 물리적 충격을 받으면 전체를 교체해야 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그러면 멀쩡한 배관도 같이 교체를 해야 되고, 교체시 굴착 작업을 하게 되면 지반침하 현상이 발생합니다.이러한 이유로 국내 소화전 설비에 사용되는 개폐 밸브를 대체하기 위한 개발품을 제작하려고 하는 것입니다.그렇다면 개발이 어떻게 진행되었을까요?첫 번째, 한국항공우주연구원(이하 ‘KARI’)에서 기술을 이전받았습니다.고압에도 안정적으로 연료를 공급해주며, 밸브 연결시 요구조건에 맞는 압력으로 연료가 공급되면 유로가 개방되고 분리시에는 자동으로 유로를 차단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요구 압력 조건은 7.5bar이나, 100bar에서도 문제 없도록 설계 제작되었습니다.두 번째, 복합재 하우징을 개발하였습니다.기존 소화전은 주철로 제작되어 녹이 잘 슬고, 겨울에 동파가 쉽습니다. 이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위부 하우징을 복합재 - 탄소 섬유로 제작할 예정입니다.탄소 섬유는 우리 일상에서도 쉽게 볼 수 있는데요. 낚싯대, 골프채, 항공기, 풍력 발전, 자동차 등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금속에 비해 가벼우면서도 강도, 탄성, 내열성, 내축성이 좋고 무엇보다 부식될 우려가 없습니다.아래는 하우징의 형상 모습입니다.소화전 복합재 커넥터 밸브 몰드 형상(01.)과 하우징 형상(02.)입니다.복합재(탄소+유리섬유)로 샘플링한 대구경 체크 밸브 하우징의 형상입니다.마지막으로 세 번째, U-TRAP을 개발하였습니다.일체형이었던 소화전과 배관을 분리 제작함으로써 유지 보수 비용 및 시간을 절감할 수 있고, 내식성 내구성이 강한 스테인레스+복합재로 제작함으로써- 교체 시기 연장 및 경량화로 작업 효율 증대- 기술적 효과로는 경량화 및   내구성을 높인 소재 개발- 다양한 쓰임새의 고압 밸브 개발- 해외 의존도가 높은 기술의 경쟁력 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글을 마무리하며,소화전 설비용 커넥터 밸브 시스템의 활용계획 및 기대효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현재 사용되고 있는 소화전은매립 되어 있는 배관과 일체형이 되어 소화전 파손 시, 전체를 교체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습니다.본 기술이 적용된다면, 소화전과 매립 되어 있는 밸브를 분리 적용하여 소화전이 파손되더라도 소화전만 교체할 수 있게 됩니다. 이에 따라 유지 보수 및 교체 비용 역시 절감됩니다. 또한 녹물 및 이물질 역류 방지를 하여 주거 및 상가시설의 불안감을 해소할 수 있습니다.더불어 본 기술은 소방전 설비에서 기존 개폐 밸브를 대신하여 복합재를 이용해 대구경의 고압 유량을 요구하는 LNG 조선 분야, 석유화학 발전 분야, 정유, 극한의 환경에서 작동해야 하는 기계 분야, 그리고 항공 우주 분야에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이와 같이 여러 산업 분야에 걸쳐 필수적인 핵심 요소 부품으로 고부가가치 창출이 가능한 수출 유망상품으로 예상됩니다.지금까지 '소화전 설비용 커넥터 밸브 시스템'에 대하여 소개해드렸습니다.감사합니다.